서울시가 장애인·고령자·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 위한 맞춤형 통합교통 서비스 ‘서울동행맵’을 운영한다.
‘서울동행맵’은 교통약자에게 맞춤형 교통정보 제공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시가 새롭게 선보이는 애플리케이션(앱)이다.
주요 기능은 ▴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 및 보행 불편 지점 안내 ▴위치 기반 저상버스 예약 ▴지하철역 시설물 이용 정보 제공 ▴장애인 콜택시 앱 연계 등이다.
‘서울동햅맵’은 애플 앱스토어, 구글 플레이스토어, 원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. 앱 다운로드 후 카카오톡, 네이버, 구글 계정을 활용해 간편 가입할 수 있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.
단차, 경사, 보도폭, 엘리베이터, 에스컬레이터 반영…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
앱 주요 기능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, 노약자·임산부·휠체어 이용자 등 상황에 맞춰 단차, 경사, 보도폭 좁음, 지하철 엘리베이터, 에스컬레이터 위치를 반영한 ‘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’ 서비스를 제공한다.
이용자 위치기반 실시간 저상버스 승하차 예약 서비스
‘실시간 이용자 위치기반 저상버스 예약시스템’ 시범운영해 더 편리한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.
이용 방법은 앱에서 버스 정보를 검색하며 버스를 예약한 후 탑승하면 된다. ①노선 및 승·하차 정류소 예약 후 → ②이용자가 해당 정류소에 30m 범위 이내로 도착하면 → ③예약 정보(승·하차 예약 정보)가 버스로 전달 → ④버스기사가 사전에 인지하고 휠체어 리프트 등 이용준비, 안내방송, 정차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.
엘리베이터, 에스컬레이터, 환승 등 지하철 역사 정보 편리하게 확인
지하철에서는 ‘역사 내 시설물 이용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’한다. 앱에서 원하는 지하철역 정보를 클릭하면 실시간 열차 운행정보, 역사 전화번호, 역사 내 엘리베이터·에스컬레이터 유무, 수유실, 전동휠체어 충전소 유무, 환승역사의 환승 여부(지하환승 혹은 지상환승)를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다.
안전 발판이나 휠체어 리프트의 작동, 역사 내에서 역무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, 이용자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으로 전화 연결할 수 있는 ‘위치기반 지하철 역사 콜버튼’도 제공한다.
기존의 ‘장애인콜택시 앱’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‘서울동행맵’에서 타 교통수단의 이용방법을 검색하고, 필요시 ‘장애인콜택시 앱’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연계를 추진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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